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 확인해서 노후긴급자금 마련하세요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은 노후긴급자금이 필요한 어르신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일선에서 은퇴하신 분들이 대출을 받기란 여간 어려운게 아닙니다. 대출금의 상환을 위해서는 일정한 소득이 필요한데 은퇴하신 분들은 소득요건을 통과하기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은 연금을 수령중인 어르신들이 이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금리도 저렴하고 처리기간도 빠릅니다.

오늘은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과 부결사유, 금리와 신청방법 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실버론이란?

국민연금실버론은 만 60세 이상 국민연금 수급자의 노후생활 안정을 위해 긴급자금을 낮은 금리로 빌릴 수 있는 대출제도입니다. 노후긴급자금의 용도는 전·월세 보증금, 의료비, 배우자 장제비, 각종 재해 복구비 등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자격은 국내에 거주하는 만 60세 이상의 국민연금 수급자가 해당됩니다. 구체적으로 노령연금, 분할연금, 유족 및 장애연금(1-3급)수급자인 경우 노후긴급자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버론 부결사유

안타깝게도 아래 내용에 해당된다면 국민연금 노후긴급자금 신청이 거절됩니다.

  • 연금급여 지급이 중지, 정지 또는 충당 중인 자
  • 국민연금기금에서 지급받은 대부금 상환이 완료되지 않은 자
  • 외국인, 재외동포(재외국민과 외국국적동포) 및 국외거주자
  • 피성년후견인, 피한정후견인
  • 개인회생 또는 파산 신청일로부터 면책결정 확정전인 자
  • 장애4급 수급자, 연금급여 해외송금자 및 기초생활수급자

만약, 국민연금 노후긴급자금을 이용할 수 없다면 다른 정부지원 서민대출 상품을 알아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 금액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은 최대로 이용할 수 있는 금액이 1천만원입니다. 이 한도내에서 연간 본인의 연금수령액의 2배 이내, 실제 소요금액만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연금수령액은 실버론 신청 당시 최종 지급받은 연금월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예를 들어, 월 연금액이 50만원이고 의료비로 500만원이 필요한 상황을 가정해보겠습니다.

이때 연간 연금수령액은 600만원이고, 여기에 2배를 곱하면 1,200만원이 본인의 연금수령액에 대한 노후긴급자금 한도가 됩니다. 그러나 실버론은 1천만원으로 한도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도는 1천만원이지만 실제 소요금액은 500만원이므로 국민연금 실버론 대출은 500만원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금은 신청할 때 지정한 대상자 명의의 통장으로 약정체결일부터 3일이내에 지급됩니다.

실버론 금리 및 상환방법

실버론은 2021년 2분기 현재 기준으로 연간 1.39%의 이자를 냅니다. 굉장히 저렴한 금리라고 할 수 있죠. 실버론의 금리는 산정방식은 5년 만기 국고채권 수익률에 연동해서 매 분기별로 연동금리가 적용됩니다. 또한, 상환을 연체하면 이자율의 2배로 연체이자율이 적용됩니다.

대부금 상환은 5년 이내의 원금균등분할방식으로 상환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은 1년 또는 2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상환기간을 최대 7년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실버론은 과거에 보증수수료와 연대보증인 제도가 있었으나 현재는 폐지되었습니다.

실버론 신청방법

노후긴급자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수급자 본인이 직접 신청을 해야 합니다. 매년 상시 신청이 가능하지만, 매년 대부금의 예산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버론은 전국의 국민연금공단 지사에서 방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비대면 신청이나 온라인 신청이 없다는게 아쉬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노인분들이 대출사기나 피싱범죄로부터 안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