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기금이란 제도권 금융에서 소외된 분들을 위한 종합 신용회복 지원기관입니다.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에서 운영하는 기관으로 주요 업무는 채무조정과 소액대출을 통해 과도한 부채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의 재기를 돕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이란?
국민행복기금은 채무불이행자의 신용을 회복시키고, 과다한 채무 부담을 갖고 있는 서민들의 부담을 경감시켜 이들이 다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입니다. ‘국민행복’이라는 이름처럼 과도한 빚 때문에 생활고에 시달리는 분들이 다시 행복해질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주는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은 무슨 일을 하나?
경제활동에서 낙오된 금융취약계층을 위해 채무감면과 채무조정, 생활안정자금 대출 등을 지원하며 신용회복을 통한 경제적 재기를 돕고 있습니다. 즉, 감당하기 어려운 과도한 부채를 합리적으로 줄여주고, 생계자금을 위해 소액대출을 지원합니다. 또한, 고금리 대환대출의 일종인 햇살론15도 국민행복기금의 보증으로 운영됩니다.
채무조정
국민행복기금의 채무조정 프로그램은 금융회사 등이 보유한 장기연체채권을 국민행복기금에서 매입해 채무감면·분할상환 등의 신용회복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채무조정은 채무자의 상환능력에 따라 원금의 20∼70%(고객이 특수채무관계자인 경우는 70∼90%) 및 이자 전액을 감면하고 최장 10년간 분할상환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자세히 보기: 국민행복기금 채무조정 대상자격 및 지원내용
소액대출
또한 국민행복기금은 채무를 성실하게 상환한 분들에게 긴급생활자금 용도의 소액대출 지원하기도 합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1,500만원이고 연 3~4% 대출금리에 최장 5년까지 나누어 갚을 수 있습니다.
신용회복지원 프로그램을 이용한 분들이 제도권의 대출을 이용하기가 사실 쉽지만은 않습니다. 이러한 금융취약계층이 다시 불법 사금융을 이용하는 악순환을 끊기 위해서는 반드시 필요한 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국민행복기금 소액대출 지원대상, 한도 및 금리
결론
본인 스스로 짊어질 수 없는 과도한 빚에 고통받는 분이라면 국민행복기금의 프로그램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국민행복기금은 채무자 개인의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것은 물론이고, 그들이 정상적인 경제주체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우리 경제 전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