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이란? 대환대출의 장점과 주의사항

대환대출이란 요즘같은 저금리 시대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출상품입니다. 상대적으로 낮은 금리의 상품을 찾기가 수월하기 때문입니다. 대환대출을 이용하면 금리를 낮추고 만기를 연장하는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채무자의 상환부담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다만, 대환대출을 최종 실행하기 위해서는 제반 조건들을 비교한 후 결정해야 합니다.

오늘은 대환대출의 뜻과 장점,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환대출 뜻

대환대출 뜻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대환의 한자는 代換입니다. 대신할 대와 바꿀 환이 쓰인 걸 알 수 있습니다. 즉, 대환대출이란 대신해서 바꾸는 대출을 의미합니다.

대환대출의 사전적인 뜻은 현실적인 자금수수 없이 형식적으로 신규대출을 받아 기존채무나 연체금을 변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한편으로는 기존채무 변제의 연장에 불과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대환대출의 장점

대환대출은 몇 가지 장점이 있어 상황에 따라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흘러가듯이, 대환대출은 높은 금리에서 낮은 금리로 갈아타기 위한 목적으로 흔히 이용합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몇년 전 금리가 지금보다 높았을 때 고정금리 대출을 이용하셨던 분들은 현재 금리가 상당히 낮아졌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금리로 인해 많은 이자를 내고 계실 겁니다. 이런 분들이 대출이 만기될 때까지 계속 고금리에 허덕여야 할까요?

아닙니다.

이 경우에는 대환대출로 갈아타기를 해서 월 상환액을 낮추는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1억원을 5%의 금리로 이용하다가 3%의 금리로 2%p 낮췄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연간 절약되는 이자만 200만원이고, 월간으로 계산하면 약 17만원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21년 7월부터 법정최고금리가 기존의 24%에서 20%로 인하됩니다. 이로인해 많은 대출상품의 금리가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법정최고금리가 인하되기 전에 시행된 대출에는 소급적용이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에도 대환대출로 금리를 낮추는게 효과적일 수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만기가 다가오는 대출이 있을 때도 대환대출을 이용해 상환을 연장하는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금리까지 낮추면 금상첨화겠죠.

이처럼 대환대출은 주로 월 상환액을 낮추고 변제를 연장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환대출 시 주의사항

그렇다면 대환대출이 무조건 좋다고 할 수 있을까요? 그렇지는 않습니다. 따져봐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 본인이 대환대출 상품이 요구하는 자격에 해당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대환대출은 받고싶다고 받을 수 있는게 아닙니다. 이미 기존 대출이 있기 때문에 자격조건이 더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둘째, 한도와 금리를 잘 계산해봐야 합니다. 한도는 원하는만큼 충분히 나오는지, 금리도 갈아탈 메리트를 느낄 수 있을만큼 낮아지는지 등을 먼저 계산해보세요.

셋째, 중도상환수수료와 제반비용을 따져봐야 합니다. 기존의 대출을 상환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는지, 그 밖에 기타 비용이 필요한지 확인해야 합니다. 부대비용이 많다면 대출을 갈아탈 메리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보이스피싱 대환대출사기도 상당히 빈번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이 점도 함께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결론

지금까지 대환대출 뜻과 장점, 주의사항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각도로 장단점을 비교해 본 후 그래도 대환대출의 필요성이 있다면 다음은 대환대출을 알아볼 단계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정부지원 대환대출 가능한 곳 부터 살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시장원리가 작용하는 사금융보다는 훨씬 더 유리한 조건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