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어떻게 접근할 것인가?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중에서 어떤 상품을 이용하는게 더 유리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분이 계신 것 같습니다. 대출에 관심이 없으셨던 분이라면 단지 예금상품과 대출상품의 차이로 알고 계실 수도 있고, 또는 두 상품이 전혀 다른 대출 상품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두 상품을 살펴보면 이러한 비교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정확한 비교를 위해서는 먼저 비교의 기준을 잡아야 하는데 이게 좀 애매하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하면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이 의미하는 바가 조금 다릅니다.

오늘은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에 대해 한번 자세하게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용대출과 마이너스통장

신용대출은 신용을 바탕으로 대출을 실행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대출의 승인여부는 물론이고 대출의 한도나 금리까지 세부조건을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가 바로 신용입니다.

한편, 신용대출과 구분지을 수 있는 대표적으로 담보대출을 들 수 있는데요. 부동산이나 자동차 등의 담보를 바탕으로 대출을 받기 때문에 개인의 신용은 관계가 없거나 아주 적은 부분만 대출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이번에는 마이너스통장은 어떤 상품인지 가볍게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통장’이라는 이름 때문에 예금상품이 아닐까 생각하시는 분도 간혹 계신데요. 이 상품은 마이너스대출, 통장대출 혹은 한도대출로 불리는 엄연한 대출상품입니다. 통장에 잔고가 없더라도 정해진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입금과 출금이 가능합니다. 자세히 보기: 마이너스통장이란? 마통의 장단점과 주의사항

마이너스통장은 일정한 한도를 정해놓고 그 한도까지는 언제든지 출금과 입금이 가능하기 때문에 필요할 때 대출과 상환이 자유롭습니다. 이렇게 이용의 편의성이 높습니다. 이 외에도 본인이 사용한만큼에 대해서만 이자를 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설을 해 놓고 필요할 때만 출금하고 원할 때 손쉽게 되갚을 수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사용한다면 이자비용도 줄일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의 발급조건은 주로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는 상품이 많지만,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결국 두 상품 모두 ‘대출상품’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은 대출방식의 한 종류

그런데 마이너스통장은 신용대출의 대척점에 있는 상품이 아니라 단지 대출 방식의 한 종류입니다.

대출은 크게 대출금 전액을 한 번에 지급받는 건별대출과 한도를 정해 그 범위 내에서 언제든지 꺼내쓰는 한도대출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이 대표적인 한도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출의 상환방식에는 대표적으로 원금을 매월 일정한 금액으로 나눠 상환하고, 이자는 원금 중 남은 금액에 따라 내는 원금균등분할방식과 원금과 이자를 매월 똑같이 갚아나가는 원리금균등분할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만기에 한꺼번에 원금을 갚고 이자는 매월 갚는 만기일시상환이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방식도 만기에 원금을 갚고 이자는 매월 갚는 방식입니다. 단지, 원하는만큼 원하는때에 이용할 수 있는 차이가 있죠.

물론 마이너스통장 대출 방식으로 특화한 대출상품이 있지만 많은 대출 상품이 다양한 상환방식의 하나로 마이너스통장 방식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담보대출도 마이너스통장이 가능

그렇다고 해서 신용대출만 마이너스통장 방식을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마이너스통장 방식은 신용대출 외에 담보대출에도 적용이 가능한 상품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우리은행의 예적금담보대출 상품의 경우 상환방식을 통장대출 형식의 한도거래대출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결론

결국 마이너스통장과 신용대출 중에 어떤게 더 좋은 상품인가? 하는 명제는 성립하기가 좀 어렵습니다. 신용대출 중에서도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 얼마든지 있고,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담보대출도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상품이 나에게 더 유리하고 불리할 것인가?’의 접근이 아니라 ‘신용대출을 받을 것인가?’ 혹은 ‘상환방법은 마이너스통장을 선택할 것인가?’ 처럼 명확하게 구분해서 상품을 파악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