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대출을 받기로 결심했다면 과연 얼마까지 받을 수 있을지를 잘 따져봐야 합니다. 전세금에서 내가 모자란만큼을 대출로 채울 수 있을지가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한도 역시 잘 확인하셔야 합니다. 본인의 자격조건이나 주택이 소재한 지역, 보증금이 얼마인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버팀목전세대출 한도가 어떻게 정해지고 나는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지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한도 결정방법
버팀목전세대출의 한도는 아래 설명할 ▲ 지역에 따른 금액과 ▲ 보증금에 대한 비율이 상한선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이 두 조건을 각각 적용해서 작은 금액이 본인이 받을 수 있는 대출한도가 됩니다.
지역에 따른 금액
또한 지역에 따라 대출한도가 다릅니다. 서울, 인천, 경기 등의 수도권은 1.2억원까지, 수도권 외 지역은 8천만원 한도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혼부부와 2자녀 이상 가구는 한도가 늘어납니다. 아무래도 아이들과 함께 생활하면 집이 더 커야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이겠죠. 따라서 신혼부부는 수도권 2억원, 수도권외 1.6억원이고 2자녀 이상 가구는 수도권은 2.2억원, 수도권 외 지역은 1.8억원으로 한도가 늘어납니다.
청년전용·중소기업취업청년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청년전용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한도는 7천만원 이하, 중소기업취업청년 버팀목은 1억원으로 일반 버팀목과 비교하면 높지 않습니다.
보증금에 대한 비율
버팀목전세자금대출 한도는 계약서상 임차보증금의 70% 이내로 규정되어 있습니다. 다만, 신혼부부 혹은 2자녀 이상 가구의 경우는 80% 이내로 완화됩니다. 만약, 대출을 연장하는 경우에는 새로운 계약서상의 임차보증금으로 비율을 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보증금이 증액되거나 감액되면 그에 대한 비율로 새롭게 적용하기 때문에 한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 팁을 드리자면 본인이 구할 수 있는 집의 총 보증금을 쉽게 계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내가 가용할 수 있는 보증금을 0.3으로 나누면 됩니다.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 가구는 0.2를 나누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보증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돈이 3천만원이 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3천만원 / 0.3 = 1억원이고, 3천만원 / 0.2 = 1억 5천만원 입니다.
즉, 내가 보증금으로 지불할 수 있는 돈이 3천만원이라면 일반버팀목대출로는 총 보증금이 1억원, 신혼부부나 2자녀 이상 가구는 1억 5천만원인 집을 구할 수 있습니다.(이건 어디까지나 예시일 뿐이고 지역에 따른 금액을 함께 따져봐야 합니다.)
이 밖에도 재직기간이 1년 미만이면 대출한도가 2천만원 이하로 제한될 수 있고, 본인의 소득과 부채, 신용도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청년전용·중소기업취업청년 버팀목전세대출
청년전용 버팀목의 경우 신규나 갱신계약 모두 전세금액의 80% 이내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즉, 신혼부부나 2자녀 가구 이상의 대출 가능한 비율과 같습니다.
중소기업취업청년 버팀목전세대출의 경우에는 신규·갱신 모두 전세금액의 100%(한국주택금융공사 일반전세자금보증서의 경우는 80%)까지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즉, 내 돈이 없더라도 전세금을 마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세가격 인플레로 한도가 넉넉하지 않음
최근에 전세가가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다보니, 수도권 지역 기준으로 일반 버팀목대출의 한도 1.2억원 ~ 2.2억은 그리 넉넉하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게 사실입니다. 다행히 필요한 금액을 버팀목으로 다 해결할 수 있다면 다행입니다.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면 다른 방법을 추가적으로 마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