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금자리론이란 주택을 마련하는 서민을 위해 필요한 돈을 고정금리로 빌려주는 정책금융 주택담보대출입니다. 집값이라는게 일반적으로 본인의 돈으로 살 수 있는 범주를 넘은 고가의 물건이기 때문에 이러한 대출상품을 현명하게 이용하는 것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정부의 정책에 따라 도입된 정책금융상품의 일종으로 일반 은행권의 주택담보대출보다 낮은 금리, 장기고정금리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금리 변동의 위험에 대비하는데 적합한 상품입니다.
오늘은 보금자리론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대상
보금자리론은 서민을 대상으로 하는 정책금융상품이라는 특성상 자격조건이 조금 까다로운편 입니다.
보금자리론에 지원하기 위해서는 대출신청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또한, 원칙적으로 무주택자가 가능하고 일정기간 안에 매도를 조건으로 하는 1주택자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소득 제한도 있습니다. 7천만원 이하(미혼이면 본인만, 기혼이면 부부합산)인 경우 신청할 수 있으나 신혼가구는 8천 5백만원, 다자녀가구는 최대 1억원까지 연소득 제한이 완화됩니다. 신혼가구의 조건은 혼인 7년까지 해당되므로 결혼하신 분들은 날짜 계산을 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게다가 신혼부부와 만 39세 이하의 청년은 40년 초장기모기지 보금자리론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있는 주택은 등기부등본 상 주택에 한정되고, 6억 초과 주택은 제외됩니다.
보금자리론이란 서민대상의 상품이기 때문에 지원대상에 대한 세부 내용이 꽤나 복잡합니다. 따라서 아래 게시물에서 자세한 내용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보금자리론 종류
보금자리론은 아래와 같이 3개의 종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중에서 금리면에서 가장 유리한 상품은 아낌e보금자리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u-보금자리론 :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하는 보금자리론 입니다.
- t-보금자리론 : 보금자리론을 취급하는 은행에 방문해서 직접 신청하는 상품입니다.
- 아낌e보금자리론 :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설정등기를 전자적으로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가 0.1%p 저렴합니다.
- 아낌e 보금자리론 취급은행: KB국민·신한·우리·하나·부산은행·NH농협 등 5개 은행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농협은행은 2021년 3월 17일부터 신규로 추가되어 농어촌 지역의 고객접근성이 한층 높아졌습니다.
금리 및 한도
대출금리는 대출실행일부터 만기일까지 5년 단위의 변동금리 혹은 고정금리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금리도 낮아서 기본 대출금리에 각종 우대금리를 받게 되면 최대 1.2%까지 저금리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는 최대 LTV 70%까지 이용이 가능하며 금액으로는 최대 3억원 3.6억원(2021년 7월 1일부터 확대)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자녀가구는 금액이 최대 4억원으로 늘어납니다. 자세히 보기: 보금자리론 대출한도와 LTV, DTI 적용방법
대출기한 및 상환방식
대출기간은 10년, 15년, 20년, 30년, 40년(만 39세 이하 청년 또는 신혼부부)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환방식은 매월 원리금균등분할상환, 원금균등분할상환, 체증식분할상환(체증식 분할상환은 40년 장기대출 제외)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은 대출이자만 내는 거치기간을 1년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물론 처음부터 비거치로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3년 이내 상환 시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있습니다. 보금자리론 거치기간은 최대 1년으로 짧다는 단점이 있는데, 체증식 분할상환 방식이 이 부분을 보완시켜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나이제한이 있어 만 40세 이하만 가능합니다.
- 원리금균등 분할상환 : 대출 원금과 이자를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는 방식
- 원금균등 분할상환 : 대출원금만 매달 똑같은 금액으로 갚아 나가는 방식
- 체증식 분할상환: 초기에 상환하는 원금과 이자가 적고 회차가 지날수록 상환원금과 이자가 늘어나는 방식
- 만 40세 미만인 경우로서 u-보금자리론 및 아낌e-보금자리론 이용 시 가능
보금자리론 소득증빙
보금자리론은 신청일 현재 소득이 발생하고 그 소득의 발생기간이 최소 1개월 이상인 경우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의 소득증빙은 증빙소득과 인정소득이 있습니다. 증빙소득은 객관적인 자료로 입증되는 모든 소득을 합산하는 방식입니다. 인정소득은 증빙소득 제출이 어려운 경우에 한해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증빙소득의 소득 산정방법은 ① 2개년 증빙소득을 비교후 “연도별 과세전 연소득” 또는 “1년간 연소득”으로 연소득을 산정합니다. ② 1년 이하의 증빙소득만 있는 경우에는 1년 소득으로 환산 후 10%를 차감해 연소득을 산정합니다. ③ 채무자의 소득발생기간이 1년 초과 ~ 2년 미만인 경우에는 1년 미만 소득을 연환산하여 비교하게 됩니다.
인정소득의 소득 산정방법은 국민연금 또는 건강보험료를 활용해 추정하게 됩니다.
보금자리론이란 이처럼 조건과 내용이 까다로운 상품입니다. 그만큼 꼭 필요한 서민들에게 선별적으로 대출하겠다는 정책당국의 의지가 담겨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집마련을 계획중이시라면 반드시 살펴볼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또한, 같은 서민대상의 정책모기지 상품인 디딤돌대출과 적격대출을 함께 살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