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는 저신용자와 저소득자에게 생활안정자금을 지원하는 서민대출입니다. 즉, 생활이 팍팍하고 자금적으로 여유가 없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맞춤형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신용·저소득자 분들은 새희망홀씨가 오히려 자격조건이나 부결사유도 상대적으로 까다롭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다면 새희망홀씨는 기대출이 있어도 이용이 가능할까요?
기대출이란?
기대출이란 쉽게 말하면 기존 대출이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기대출이 과다하면 신규대출을 받는게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기존에 대출이 있는데 새희망홀씨를 받는게 가능할까요? 가능하다면 그 기대출의 기준은 얼마일까요?
새희망홀씨 기대출 관련 규정
새희망홀씨 기대출 있어도 이용이 가능한지 확인하기 위해 해당상품을 취급하는 15개 은행의 상품설명을 모두 살펴보았습니다.
기존 대출 관련 사항을 명시해 놓은 은행은 단 두 곳이었습니다.
첫번째로 IBK 기업은행은 대출한도가 연소득금액 범위내 최고 3천만원 이내라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단서가 하나 붙습니다. 대출한도 3천만원에 전 금융기관에 신용대출, 현금서비스, 대학생·청년 햇살론 등이 포함됩니다. 즉, 기존의 모든 대출을 합쳐서 3천만원 한도로 새희망홀씨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두번째로 신한은행은 좀 더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대출대상 제외 고객에 총부채 3천만원 초과는 대출대상에서 제외된다고 말입니다.
다른 은행은 새희망홀씨 기대출에 대해 가능 여부를 명확하게 제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은행이 신용평가 결과 등에 따라 대출이 일부 제한될 수 있으며 대출한도는 신청인의 소득, 부채, 신용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내부 규정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희망홀씨 기대출이 있을 경우는 이용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사실을 쉽게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은행에 따라 차이가 있고, 개인의 소득과 신용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기대출 3천만원 이상은 불가능, 그 이하는 부분대출이 가능하다고 추정할 수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직접 은행에서 본인의 상황에 따라 가능여부를 확인해야 정확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기존 대출이 있으면 왜 이용이 어려울까?
서민대출이라면 기존대출이 있어도 새희망홀씨를 이용하게 해주면 좋을텐데, 왜 까다로운걸까요?
은행은 예금과 대출이자의 마진에서 오는 차이로 수익을 냅니다. 대출이자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출을 잘 회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대출이 있으면 대출을 제한하는 것도 한편으로는 이해는 갑니다.
쉽지는 않지만 불가능은 아니다
새희망홀씨대출은 일용직 분들도 이용이 가능한 서민을 위한 대표적인 정책상품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시중 15개 은행이 개별적인 심사기준을 정하고 자율적인 절차가 적용되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취급기준은 은행별로 조금씩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새희망홀씨 기대출 있어도 이용이 가능한지 여부는 취급 은행에 직접 종합적으로 상담을 받아야 정확하게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그나마 기대출이 있어도 아예 불가능한 것은 아니니 저금리로 1금융권을 이용할 수 있는 새희망홀씨를 적극 알아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일반 새희망홀씨를 이용하기가 여의치 않다면, 금융권에 더 소외된 분들을 위한 상품인 쏠편한 포켓론(소액 새희망대출)을 알아보시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