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희망홀씨 무직자 대출, 가능할 수도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새희망홀씨는 소득이 낮고 신용이 낮은 서민을 위한 대출상품입니다. 게다가 1금융권에서 담보나 보증 없이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기에 일종의 금융복지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출도 가능할까요?

이전 게시글에서 일용직 근로자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알려드린적이 있는데 이번은 어떨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가능할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은행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일반적으로 대출 시 소득요건을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새희망홀씨 소득요건

이 글에서는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출 요건에 대해서 정리하고 있기 때문에, 자격요건 중 소득요건에 한정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새희망홀씨 대출은 서민대출의 특성상 소득의 상한선을 본인의 신용도가 낮을때(6등급 이하)는 4천 5백만원, 신용도 상관없이(1~10등급) 3천5백만원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출의 회수를 위해 일정 소득요건도 확인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은행마다 다릅니다.

대부분 은행이 소득의 정확한 최저 금액을 명시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예외적으로 대구은행의 경우에는 연소득금액 800만원 이상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다른 은행들도 대상고객의 조건에 근로자, 개인사업자 등의 일정 요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소득이 필요하다는 말입니다.

참고: 새희망홀씨 부결사유? 거절 당하지 않으려면 필수 확인사항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출 받기 위한 조건

그렇다면 무직자는 새희망홀씨 대출을 받지 못하는걸까요? 아닙니다. 아래의 내용처럼 일정한 자격에 해당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은행의 경우에는 소득금액 확인서류로 증빙된 소득뿐만 아니라 국민연금납부액, 건강보험료납부액 등에 의한 환산인정소득을 기준으로 대출한도를 산출할 수 있습니다.

하나은행의 경우에는 연금소득이 있는 경우에 새희망홀씨가 가능하다고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직업이 없더라도 연금 같은 소득이 있거나, 환산인정소득을 준용하는 은행을 이용하면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 소득요건을 확인하는 이유

모든 대출이 그렇지만 새희망홀씨 역시 대출 상환여력이 있는 사람에게 돈을 융통해 줍니다. 은행 입장에서는 돈을 빌려주고 돌려받지 못한다면 큰 손실이 있기 때문입니다.

새희망홀씨는 서민대출이지만, 대출의 종류를 구분해본다면 엄연히 신용대출입니다. 담보대출이야 담보가치를 평가해서 환수할 수 있기 때문에 계산이 비교적 간단합니다. 하지만 신용대출의 경우에는 대출금의 환수가 어렵기 때문에 대출이 까다로울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새희망홀씨는 대출의 환수 여부를 채무자의 능력, 즉 소득으로 평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수입이 있어야 대출을 갚을 여력이 있는 것이니까요.

늘 그렇듯이 방법은 있습니다

지금까지 새희망홀씨 무직자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경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무직상태에 있더라도 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너무 걱정마시고 먼저 은행에 상담을 해보신 후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소액 새희망홀씨(쏠편한 포켓론) 상품을 알아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