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론 – 하나은행 우수고객이라면 최대 5천만원까지

스마트론은 하나은행의 우수고객을 위한 신용대출 상품입니다. 최대 5천만원의 한도로 최장 5년간 이용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하나은행 우수고객이라면 이용할 수 있다는 조건을 보면 굉장히 간편한 대출이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스마트론이 승인받기 어려운 굉장히 까다로운 대출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론 자격

스마트론의 자격조건은 정말 간단합니다. 하나은행과 1년 이상 거래하고 신용평가 후 대출한도가 산정되는 고객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1년 이상 거래하는 것이야 명확한 조건이고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그러나 그다음 조건이 문제입니다. 하나은행이 신용평가를 한 후 대출한도가 산정되는 부분입니다. 바로 이 신용도에 따라 대출한도와 대출금리가 차등 적용되고 심지어 대출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저는 이 말이 ‘굉장히 깐깐하게 심사하고, 아무나 대출해 주지 않겠다’로 밖에는 해석할 수가 없습니다.

하나은행 스마트론은 그 흔한 소득증빙이나 제출서류 목록조차 없습니다. 신용평가가 전부입니다. 은행이 대출을 해 줄때 가장 두려운 것이 돈을 돌려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아무 조건없이 신용도 하나로 대출을 해 주겠다는 것은, 아무나 쉽게 대출을 해 주지 않겠다는 것과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신용도에 따라 한도와 금리 등 변화가 상당할 수 밖에 없겠죠.

대출한도, 기간 및 상환방법

스마트론의 이용 한도는 최대 5천만원입니다. 하지만 신용도에 따라 대출한도는 줄어들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출기간은 상환방식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환방식이 만기일시상환, 통장대출인 경우에는 1년 이내입니다. 원(리)금균등분할상환, 통장대출분할감액 방식의 경우에는 최대 5년입니다.

여기서 통장대출이란 마이너스통장처럼 한도 내에서 꺼내 쓸 수 있는 대출 방식입니다. 만기일시상환과 통장대출 방식은 모두 원금은 만기에 일시상환하고 이자는 일정주기 단위로 납부하게 됩니다.

스마트론 금리

하나은행 스마트론의 금리는 4% 초중반대 금리입니다. 역시 신용도에 따라 금리가 더 상승할 가능성이 충분히 있습니다.

그나마 스마트론은 본인의 신용이 개선되었을 때 금리를 낮춰달라고 요구할 수 있는 금리인하요구권이 있습니다.

또한, 5천만원 이하 상품이기 때문에 이지세는 비과세지만 최초 대출일로부터 3년간 중도에 해약하면 0.7%의 중도상환해약금이 있습니다.

요약정리

스마트론은 하나은행을 1년이상 거래하고 은행의 신용평가 후 대출한도와 금리가 산정됩니다. 따라서 신청 전 반드시 상담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한도가 많이 줄어들거나 금리가 올라갈 수도 혹은 대출이 거절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자격: 하나은행 1년 이상 거래자
  • 한도: 최대 5천만원
  • 기간: 1년~5년 이내
  • 상환: 만기일시상환, 통장대출(분할감액 포함), 원(리)금균등분할
  • 금리: 4% 초중반 ~
  • 신청: 홈페이지 신청

참고로, 부산은행에도 스피드론이라는 동일한 이름의 상품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출 자격부터 금리, 한도까지 전혀 다른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