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대환대출 상품인 815 해방대출은 타 금융기관으로부터 받고 있는 고금리 대출을 신용협협동조합의 중금리대출로 전환하거나 또는 신규로 신용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한마디로 상품의 이름처럼 중금리(8.15%)로 고금리에서 (해방)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상품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신용협동조합중앙회가 아닌 지역단위 조합에 직접 내방해서 신청해야 합니다. 따라서, 각 조합마다 세부조건이 상이할 수도 있으므로 이용하고자 하는 지점에 상담이 필요합니다.
신협 대환대출 – 815 해방대출의 자격
신협 815 해방 대출은 대환대출로 받는 경우와 신규대출로 받는 경우에 따라 자격조건에 차이가 있습니다.
먼저 신규대출 자격은 카드론, 현금서비스, 캐피탈, 대부업 대출의 합산이 총 5건 이내여야 합니다. 다만, 담보대출은 대출의 총 건수에 포함하지 않습니다. 더불어 신용협동조합의 여신심사기준을 통과해야 합니다.
만약 대환대출을 이용할 경우에는 상기 신규대출 자격조건에 한 가지 조건이 추가됩니다. 바로 타 금융기관으로부터 고금리 신용대출을 3개월 이상 받고 있는 경우입니다. 대환대출의 기본 개념이 고금리를 저금리 대출로 갈아타는 것이므로 이 조건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출한도, 기간 및 상환방법
신협 815 해방 대출의 한도는 최고 1천만원까지 입니다. 개인적으로 신협 대환대출 상품의 가장 아쉬운 점이 낮은 대출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대출금리나 대출기간은 모두 양호한데 말이죠.
만약 이 상품의 낮은한도가 문제라면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지원을 통해 최대 3천만원까지 이용할 수 있는 햇살론 대환대출을 알아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다만, 정책대출이므로 자격조건이 조금 더 까다롭고 자영업자와 농림어업인 등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 이용불가)
신협 815 해방대출의 이용기간은 최대 5년이고, 상환방법은 만기일시상환과 분할상환 방식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협 대환대출 – 815 해방대출의 금리
신협 대환대출인 815 해방대출은 고정금리 방식으로 최고 8.15% 이내에서 결정됩니다. 개인적으로 금리(최대 8.15%)와 대환(해방)을 함축적으로 표현한 네이밍 센스가 돋보이는 부분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연체할 경우에는 3%p의 가산금리가 더해지므로 연체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이 상품은 대출기간이 종료되기 전 원금을 상환하게되면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 합니다. 중도상환수수료율은 최대 2%로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다만, 대출실행 이후 3년이 경과한 후에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입니다.
요약정리
신협 815 해방대출은 대환대출과 신규대출 두 가지의 방법으로 이용이 가능한 상품입니다. 한도가 조금 아쉽지만 금리 부분에서는 대환하기에 나쁘지 않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자격: 총 5건 이내 채무 보유자, 고금리 신용대출 3개월 이상 이용자(대환대출 시)
- 한도: 최대 1천만원
- 기간: 최대 5년
- 상환: 만기일시상환, 분할상환
- 금리: 최대 8.15%
- 신청: 방문신청
- 중도상환수수료: 있음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