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햇살론 상품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상호금융 중 하나인 신용협동조합에서 운영하는 정책서민대출입니다. 새마을금고와 농협에 이어 3번째로 조합 수가 많은 신용협동조합은 다른 상호금융기관처럼 여수신 업무와 공제사업 등을 하고 있습니다. 수신금리와 여신금리는 은행보다 다소 높은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신협 햇살론 대출의 자격조건과 한도 및 금리 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신협 햇살론 자격조건
신협 햇살론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서민금융상품 지원대상에 해당해야 합니다.
소득이 3천 5백만원 이하인 저소득자이거나, 소득이 4천 5백만원 이하이면서 신용평점이 하위 20%에 해당하는 저신용자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근로자와 사업자는 아래와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사업자
자영업자 등의 사업자는 사업영위기간이 3개월 이상으로 사업자등록을 한 사업자나 사업자 등록을 하지 않은 무등록 소상공인이 해당됩니다. 사업자 무등록 소상공인에는 인적용역제공자와 농림어업인이 포함됩니다.
근로자
근로자의 경우에는 보증신청 접수일 현재 3개월 이상 계속해서 근로중이어야 합니다. 즉, 소득증명이 가능한 근로소득자라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연간 근로소득은 소득금액증명원과 급여통장을 통해 확인하고, 소득기간이 1년 미만인 경우에는 급여를 연소득으로 환산해서 적용하게 됩니다.
단, 신협의 온뱅크를 통해 모바일로 신청할 경우에는 근로자의 재직조건이 1년 이상으로 늘어납니다. 이 경우 스크래핑 방식으로 소득과 재직확인을 하게 됩니다. 다만, 모바일로 접수하더라도 실제 대출 취급은 조합에서 진행되기 때문에 영업점 내방이 필요합니다.
대출불가사유
소득증명 불가자는 대출 실행이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대출을 갚을 수 있는 능력이 있는 사람만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파산, 개인회생, 신용회복위원회의 개인워크아웃 신청 또는 진행 등 관련자 역시 이용이 어렵습니다.
기존에 연체가 있어도 이용할 수는 있지만, 만약 빈번하게 연체가 발생했다면 이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햇살론은 일반적으로 최근 3개월 이내에 30일 이상 지속된 연체가 있거나 10일 이상의 반복연체를 4회 이상 하면 대출이 불가능합니다. 이 밖에도 신용도 판단정보대상자 등도 이용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신용협동조합에 문의하시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출한도 및 금리
신협 햇살론의 대출한도는 1,500만원으로 신용평점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대출금리는 기본적으로 금융감독원이 매월 통보한 금리의 상한 이내로 책정이 되는데요. 보통 7 ~ 8%대로 보시면 됩니다. 저축은행 햇살론 보다는 약간 저렴한편이죠.
또한, 햇살론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보증보험료가 보증금액의 연 1%(사업자) ~ 2%(근로자) 수준으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보증료는 저소득·저신용자가 낮은 금리로 이용할 수 있는 원천이 됩니다. 만약, 1% ~ 2%의 보증료가 없다면 금리는 그 이상으로 훨씬 더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 참고: 햇살론 금리 이자율 총정리
신협 햇살론 대출기간 및 상환방법
신협 햇살론의 대출기간과 상환방식은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1년 거치 4년 이내의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이고 근로자의 경우에는 3년 또는 5년의 기간동안 매월 원금균등분할 방식으로 상환하게 됩니다.
제출서류
근로자
근로자의 필요서류는 공통적으로 신용보증 신청서, 주민등록등본, 사업장과 거주주택의 임차계약서 시본, 금융거래확인서, 소득금액확인서류, 사업사실확인서류(저신용, 무등록, 인적용역제공자, 농립어업인) 등이 필요합니다.
자영업자
자영업자의 구비서류로는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재직 및 소득확인서류 등을 준비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신협 햇살론 대출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이용하실 예정이시라면 신용협동조합에 충분히 상담을 하시고, 필요서류를 꼼꼼히 챙기셔서 한방에 승인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