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망대출 자격 및 금리, 대출한도

정부가 법정최고금리 인하와 함께 서민대출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그 중에 안전망대출2를 한시적으로 공급하겠다고 밝혔는데요. 안전망대출은 무엇일까요? 안전망대출 자격과 대출한도 및 금리 등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안전망대출이란?

안전망대출은 기존의 고금리대출을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해주는 대환대출 상품입니다. 안전망대출이 처음 출시한 것은 2018년도였습니다. 당시 법정최고금리가 24%로 낮아지면서 처음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법정최고금리가 낮아지면 서민들에게 혜택이 될 수 있지만, 기존에 고금리 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은 소급적용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높은 금리의 대출을 이용하는 분들이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도록 안전망대출이 출시 되었습니다.

2021년 7월 법정최고금리가 인하됩니다. 기존의 24%에서 20%로 인하됨에 따라 신규나 갱신의 건은 적용을 받지만, 기존 대출은 소급적용이 안됩니다. 또한, 신용이 낮아 기존의 고금리대출 상품이 만기될 때 저금리로 다시 이용하는게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분들을 위해 위해 안전망대출2가 2021년 하반기부터 한시적으로 공급됩니다.

안전망대출 자격

고금리대출로 인해 고통받고 계신 분이라면 먼저 안전망대출 자격을 잘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먼저 최고금리가 인하되는 2021년 7월 이전에 연 20%를 초과하는 고금리대출을 이용하시는 분 중에서 아래 두 가지 내용을 충족해야 합니다.

  1. 1년 이상 이용 중 또는 만기가 6개월 이내로 임박
  2. 기존 대출을 정상상환중인 저소득·저신용자(아래 둘 중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1. 연소득 3천5백만원 이하
    2. 연소득 4천5백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대출금리

새롭게 대환하는 대출의 금리는 기본적으로 20% 미만이지만 고객의 개인신용평가에 따라 금리가 17%~19%로 차등적용될 예정입니다. 금리가 조금 더 낮으면 좋겠지만, 기존의 고금리 대체상품이기 때문에 금리를 낮추는데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대출한도 및 기간

최대 2000만원 내에서 고금리 대환대상으로 확인된 잔액범위 내에서 대출이 가능합니다. 즉, 고금리 대안상품으로 분류되는 햇살론 17, 햇살론15와 한도를 통합해서 2천만원으로 제한됩니다. 상환여력을 넘어서는 과다한 채무를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신청방법

안전망대출은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특례보증 진행 후 국민행복기금에서 100% 보증하여 최종적으로 은행에서 대출을 받게 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