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기대출 있어도 가능하지만 상환여력이 중요합니다

기존에 대출을 이미 받았는데 햇살론유스를 신청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럴때 드는 생각이 바로 ‘햇살론유스 기대출 있어도 괜찮나?’ 하는 의구심입니다.

햇살론유스는 다른 대출에 비해 금리가 낮다는 이점도 있지만 자격조건도 너그럽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햇살론유스는 기대출이 있다고 무조건 거절되지는 않습니다.

대출의 전제는 상환

기본적으로 대출이라는 것은 상환을 전제로 하는 금융활동입니다. 갚을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서 대출을 해준다는 것은 있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이 대출을 할 때 소득과 신용평점을 보는 이유가 바로 상환의 가능성을 체크하기 위해서입니다.

단, 햇살론유스와 같은 서민대출은 중간에 서민금융진흥원과 같은 기관의 ‘보증’이 있기 때문에 대출의 장벽이 훨씬 낮아질 수 있습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보증심사 기간 및 진행과정

햇살론유스 기대출 가능하지만…

기본적으로 햇살론유스는 DSR이 100% 이내일 경우만 보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DSR이란 총부채원리금상환액을 소득금액으로 나눠 계산합니다. 결국 자신의 소득금액보다 대출의 원리금으로 갚을 돈이 크다면 대출을 받을 수 없는 것입니다. 이때 대출이 총부채 원리금은 기존대출과 햇살론유스를 신청하는 금액을 합산해서 계산합니다.

그리고 만약 기존에 신용회복위원회 및 미소금융 대학생·청년햇살론의 대출을 이용했다면 이 잔액을 차감한 한도 내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미소금융에서 운영하는 대학생·청년햇살론을 신청해서 500만원의 대출잔액이 있다면 햇살론유스는 이를 제외하고 700만원 한도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결국 햇살론유스는 기대출 있어도 이용할 수 있지만 그동안 연체가 없고 상환에 문제가 없어야 합니다. 또한 기대출의 금액이 너무 커도 안됩니다. 기존 대출의 금액이 큰 경우 추가 대출을 받으면 상환에 문제가 생기고 연체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소득과 상환여력 확인

따라서 햇살론유스를 신청 시 자격조건을 확인할 때 수입원을 적는 부분이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햇살론은 무직자도 가능하다던데 어떻게 갚는걸 확인한다는 것이냐?’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상환계획을 확인하기 위해서 햇살론유스를 신청할 때 소득이 없는 분들은 용돈을 얼마나 받는지 그 금액을 적기도 합니다.

따라서 햇살론유스 기대출 여부는 일단 가능하지만, 본인의 소득과 상환여력을 비교해서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결론: 햇살론유스 기대출 있더라도…

햇살론유스 기대출 문제는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습니다. 기존 대출이 있어도 본인의 소득으로 상환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물론 기대출이 많다면 햇살론유스를 받을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부결 사유 반드시 확인하세요

그러나 저는 대출이 꼭 필요하다면 신청은 해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밑져야 본전이니까요. 금리 4%대의 정책서민대출을 받지 못한다면 다른 대출은 더욱 받기 어렵거나 엄청난 고금리일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이자 어떻게 계산할까? 금리계산 방법과 이자 수준

특히 햇살론유스는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부터 심사까지 진행이 되기 때문에 번거로움 없이 비교적 간편하게 대출을 진행할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