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보증료 계산방법, 환급제도 및 납부방법

햇살론유스 보증료 제도는 일반 대출에서는 흔히 볼 수 없는 부분입니다. 이는 정부지원의 서민대출을 이용하기 위한 보증비용의 성격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증료는 대출 대상자에 따라 0.1~1.0%의 보증료율이 책정되어 대출금액과 이용기간에 따라 최종 금액이 달라집니다.

오늘은 햇살론유스 보증료의 의미와 계산하는 방법, 기타 주의할 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유스 보증료란?

햇살론유스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심사를 통해 낮은 금리로 1금융권 은행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저신용자는 물론이고 무직자도 햇살론유스를 이용할 수 있는 마법같은 일이 바로 이 보증심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약정서를 받는 대신에 일정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 비용이 바로 햇살론유스 보증료입니다.

대상별 보증료율

햇살론유스의 보증료율은 보증대상에 따라 다릅니다. 취업준비생은 0.5%, 사회초년생은 1%, 사회적배려대상자는 0.1%의 연간 보증료를 냅니다.

여기서 사회적배려대상자는 한부모가족 가구 및 조손가족 가구, 다문화가족 가구, 북한이탈주민, 등록 장애인, 국민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이 해당됩니다. 사회적배려대상자는 이를 증명하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자세히 보기: 햇살론유스 서류 및 주의사항, 꼼꼼하게 확인하세요

보증료 계산방법

실제로 납부해야 할 보증료는 신청인이 선택하는 보증금액과 거치기간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됩니다. 당연히 기간이 길수록 보증료도 올라갑니다.

예를 들어, 취업준비생이 500만원을 2년 거치로 빌렸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연간 보증료율 0.5%에 해당하는 2만 5천원 × 2년 = 5만원으로 대략적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거치기간 외에 상환기간이 추가되면 원금이 함께 상환되므로 계산은 더 복잡해집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이자 어떻게 계산할까? 금리계산 방법과 이자 수준

중도상환 시 보증료 환급

만약 햇살론유스를 중도에 상환한다면 보증료는 어떻게 처리될까요?

이 경우 상환한 시점 이전의 기간에 대한 보증료를 제외하고, 원래 계약기간의 남은 기간에 해당하는 보증료를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처럼 햇살론유스는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만큼 언제든지 편하게 상환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햇살론유스 상환 기간 및 중도상환수수료

햇살론유스 보증료 납부방법

햇살론유스 보증료 관련해서 주의할 점이 하나 있습니다. 보증료는 대출이 실행되기 전에 먼저 일시납부해야 합니다. 즉, 대출받기 전에 보증료가 빠져나갈 금액이 계좌에 있어야 합니다.

보증료가 납부되지 않으면 대출실행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미리 문자로 알림이 오면 반드시 통장의 잔고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