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보증심사 과정은 일반적인 대출에는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서민대출에는 보증심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서민대출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보증심사라는 말의 의미를 조금 더 풀어보면 보증을 해주기 위해 심사를 한다는 것입니다. 과연 무엇을 보증해주고 왜 보증을 하는 걸까요?
햇살론유스 보증심사란?
햇살론유스는 저신용, 저소득의 금융소외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대출입니다. 신용도 낮고 소득도 적다보니 일반 금융기관에서는 대출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어렵게 받더라도 높은 금리로 빌릴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왜냐하면 금융기관의 입장에서는 대출을 해 줬다가 상환을 받지 못하면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죠.
이럴때 햇살론유스 보증심사는 큰 위력을 발휘하게 됩니다.
저소득 · 저신용의 신청자를 서민금융진흥원에서 심사하고, 적합하다고 판단하면 보증을 해줍니다. 신청자는 보증서를 가지고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게 됩니다. 은행으로서는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서가 있기 때문에 저신용자에게 대출해도 손해를 볼 가능성이 크게 줄어듭니다.
바로 이 과정에서 은행이 저신용자에게 낮은 금리로 대출을 해주는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보증심사 진행과정
과거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 방문해서 신청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10월 30일부터 서민금융진흥원 어플을 통해 서류를 제출하고 심사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비대면으로 말이죠.
아무리 비대면이라고 해도 신청자의 자금용도가 적합하지 않거나 제출서류가 미비 혹은 위변조 되었을 경우에는 부결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보증심사는 3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첫째,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에서 신청자의 내역이 사실인지, 제출서류등을 통해 확인하고 심사합니다.
둘째, 채무자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자금용도의 적정성을 심사합니다. 이때 자금용도가 적정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보증이 거절되거나 일부승인 됩니다.
셋째, 채무자가 보유한 부채와 소득을 감안해서 상환계획의 적정성을 심사합니다. 만약 소득 대비 부채가 과도해 정상적인 상환이 어렵다고 판단되면 보증이 거절됩니다. 자세히 보기: 햇살론유스 기대출 있어도 가능하지만 상환여력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보증심사 결과에 이상이 없으면 보증이 승인되고, 이 보증약정을 바탕으로 햇살론유스 취급은행에 가서 대출을 신청하면 됩니다.
햇살론유스 보증심사 기간
대출 승인까지 심사를 기다리는 초조한 마음은 경험해 본 사람만 압니다. 심장이 쫄깃해지는 기분이랄까요?
햇살론유스 보증심사 기간은 과거 대면으로 진행했을 때는 서류준비를 잘 하고 상담에 문제가 없다면 당일 심사가 완료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햇살론유스 보증심사 기간은 서류 확인 및 심사과정까지 며칠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인내가 필요합니다.
보증심사는 서민 도우미
햇살론유스는 보증심사라는 절차 덕분에 낮은 금리의 1금융권 대출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어찌 생각해보면 서민에게 따뜻한 손길을 내미는 도우미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햇살론유스를 계획중이시라면 꼼꼼하게 준비하셔서 보증심사를 한번에 통과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