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유스 신청방법 및 주의사항

햇살론유스 신청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청하고 서류심사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앱이 전혀 허접하지 않고 잘 만들어졌습니다. 휴면예금 조회도 할 수 있고, 본인의 금융생활 건강진단을 해 볼 수도 있답니다. 회원가입과 로그인은 필수지만요.

오늘은 햇살론유스 신청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유스 신청방법

햇살론유스 신청방법은 크게 세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로 신청인이 보증신청 및 서류제출을 합니다. 둘째로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보증심사를 진행합니다. 셋째로 약정체결과 대출실행을 진행하게 됩니다.

신청자 – 서민금융진흥원 앱 다운로드

햇살론유스 신청은 비대면으로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때문에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를 방문하지 않고 어플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앱으로 신청하더라도 24시간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신청은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합니다.

신청에 앞서 사전작업으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다운로드해야 합니다. 아이폰은 앱스토어, 안드로이드폰은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서민금융진흥원’이라고 검색해서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그런데 일부 스마트폰의 경우 제조사 OS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지 않아 어플을 설치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햇살론유스는 현재 앱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 경우 안타깝게 햇살론유스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길수도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자 – 보증신청 및 서류제출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해 기본 자격요건을 확인하고 제출서류를 준비해 보증을 신청합니다.

그 후 금융교육을 이수해야 합니다. 금융교육을 이수하지 않으면 뒤에서 이어지는 보증약정 체결을 할 수 없습니다. 금융교육은 보증신청일 기준 6개월 이내 이수한 것만 인정받을 수 있으니 너무 앞서서 교육을 들으실 필요는 없습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금융교육 목적과 수강방법

이어서 서류제출 역시 앱을 통해 비대면으로 할 수 있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 – 보증심사 및 승인 · 약정

보증심사에서는 신청자가 앱을 통해 입력한 정보와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비대면 보증심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심사결과 자금용도가 부적합하거나 제출서류가 미비 혹은 위변조 되었다고 판단되면 반송 및 거절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보증심사에서 문제가 없어 승인이 났다면 보증약정을 체결하게 됩니다. 참고: 햇살론유스 부결 사유 반드시 확인하세요

햇살론유스 은행 – 대출신청 및 승인 · 약정 실행

햇살론유스 취급은행은 신한은행, IBK기업은행, 전북은행 세 곳입니다 이 중에서 한 은행을 선택한 후, 역시 은행 어플을 통해 대출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은행이 대출 심사를 진행해서 승인이 된다면 최종적으로 대출이 실행됩니다.

참고로, 세 곳의 햇살론유스 은행은 은행별 우대서비스가 다릅니다. 예를 들면, 적금금리를 우대해 준다거나 다른 대출의 금리를 우대해 준다거나 하는 방식으로 말입니다. 취급은행이 많지 않으니 한번 비교해보시고 원하는 은행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햇살론유스 신청 시 주의사항

햇살론유스 신청 시 금융교육을 반드시 이수해야 한다는 것은 앞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또한, 심사결과 자금용도가 적정하지 않거나 제출서류 미비·위변조로 인해 부결될 수 있다고도 말씀을 드렸습니다.

그런데 정말 중요한 내용이 하나 더 있습니다.

햇살론유스 신청 후, 보증실행 전까지 신용변동 등이 발생해 최종적으로 보증이 거절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용변동이란 대출을 받거나 현금서비스 혹은 카드론을 이용한다든지 하는 등의 행동을 말합니다.

햇살론유스보다 더 저렴한 금리를 이용할 수 없다면, ‘설마, 괜찮겠지’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