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신청방법 총정리 – 반드시 확인하세요!

대출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쉽게 얻기는 어렵습니다. 서민에게 좋다고 하는 햇살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오늘은 햇살론 신청방법을 정리해 대출을 신청하고 최종 실행되는 순서를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전체적인 프로세스를 훑어보시면, 잘 몰라서 불안한 느낌은 많이 덜어낼 수 있으리라고 생각합니다. ^^

햇살론 신청방법

대출자격 확인

햇살론 신청방법의 첫번째는 먼저 본인이 햇살론 자격이 되는지 여부를 확인해야겠죠. 아무리 좋은 상품이라도 내가 자격이 안돼서 이용하지 못하면 말짱 꽝이니까요!

햇살론은 신청자격이 어렵지 않은 편입니다. 근로자는 물론이고 자영업자, 프리랜서, 농림어업인까지 신청할 수 있답니다.

본인이 소득이 연 3천5백만원 이하라면 문제 없습니다. 만약 연봉이 4천5백만원 이하라면 신용등급이 6~10등급일 경우에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신청

다행스럽게 햇살론을 신청할 수 있는 자격조건이 된다면 어느 금융기관에 신청할지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햇살론 취급은행은 지역단위 농협, 수협, 신협, 산림조합, 새마을금고와 저축은행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각 은행마다 햇살론 신청방법과 심사, 필요서류, 대출금리 등의 조건이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다음과 같은 서류를 준비해야 합니다.

근로자는 재직 및 근로소득 확인서류를 제출해야 하고, 등록 자영업자는 사업자등록증을, 무등록 자영업자는 임대차계약서(유점포), 무등록 소상공인 확인서(무점포), 사업소득 원천징수영수증(사업소득납부자) 등의 관련서류를 증빙해야 합니다. 농림어업인이라면 농지원부, 영농확인서, 어선원부 등을 제출할 수 있고요.

보증신청 및 보증서 발급

햇살론은 저신용, 저소득자를 위해 보증보험을 들고 저금리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입니다. 따라서, 금융사는 신청자로부터 받은 관련 서류를 검토하고 보증신청을 하게 됩니다.

근로자의 경우에는 서민금융진흥원이 보증심사와 보증서발급을 하게 되고, 자영업자나 농림어업인은 지역신용보증재단이 보증심사를 하게 됩니다.

개인근로자는 최대 90%, 사업자는 95%가지 보증을 하게 되는데요. 이때 연간 1% 이내의 보증보험료를 신청자가 부담해야 합니다.

대출실행

최종적으로 신청자의 자격조건과 서류에 문제가 없다면 햇살론 대출이 실행되는 것이죠. 이때 근로자의 경우에는 대출까지 2~3일 정도면 가능하고, 자영업자와 농림어업인의 경우에는 일주일, 길게는 보름에서 한달까지도 지체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햇살론 연체시

이렇게 햇살론 신청방법을 따라서 대출 실행이 완료되었다면, 한시름 놓을 수 있는데요. 하지만 갚아나가야 하는 것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죠. 만약, 햇살론이 연체되면 연체이자(지연배상금)까지 물어야 하니, 자금 상환계획을 미리 잘 세워놓으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연체이자율은 대출금리에 연체가산이자율(대략 10% 초반)이 합쳐지는 구조로, 필연적으로 고금리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까지 햇살론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로써 미지에 대한 두려움과 걱정을 조금은 떨쳐낼 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