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심사기간 승인기간 빠르게 단축하는 방법은?

햇살론 심사기간 승인기간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달라지게 됩니다. 햇살론을 취급하는 은행도 많고 승인률도 저마다 다릅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이나 신용보증재단이 보증을 해주지만 각 금융사의 여신심사 결과에 따라 승인 여부가 달라지기도 합니다. 당연하게 햇살론 승인기간과 심사기간도 달라질 수 밖에 없겠죠.

대출을 신청하고 최종적으로 승인될때까지 기다리는 심정은 시험을 보고 성적표를 기다리는 마음과 비슷한 것 같습니다. ‘승인은 될까? 혹시나 부결되면 어쩌지?’ 라는 생각이 들면 일도 손에 안잡히고 의욕이 떨어지는게 당연합니다. 본인의 신청서류가 심사되고 승인되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지 대략적으로라도 예상할 수 있다면 조금은 덜 초조하게 기다릴 수도 있을 겁니다.

오늘은 햇살론 심사기간 승인기간 때문에 초조해 하고계실 분들을 위해서 관련 내용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햇살론 심사기간 차이나는 이유

햇살론의 심사기간과 승인기간은 은행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대출을 신청하시는 분들의 직업별로도 달라지게 됩니다. 크게 직장에 다니는 근로자와 그 외 분들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근로자

직장인은 서류 작성 후 보통 2~3일 정도가 소요됩니다. 물론 짧게는 당일 처리되는 경우도 있고, 길게는 최대 일주일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으니까 일반적인 햇살론 처리기간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프리랜서 및 사업자

프리랜서나 자영업자의 경우에는 승인기간이 보름에서 한달정도 걸릴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한달 이상 걸릴 수도 있고요. 이렇게 일반 근로자에 비해 처리기간이 훨씬 길어지는 이유는 대출심사와 사업영위사실을 확인하는 과정에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참고: 햇살론 프리랜서 이용방법, 장점과 단점 정리

햇살론 승인기간이 긴 이유

요즘은 간편하게 진행되는 대출도 많이 찾아볼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하면 햇살론 심사기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될 수도 있죠. 하지만 거꾸로 생각하면 이렇게 햇살론 처리기간이 긴 이유는 그만큼 소비자에게 좋은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다 아시다시피 햇살론은 저신용·저소득 서민을 위한 정책금융상품입니다.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을 통해 취급은행에서 대출을 실행하는 구조입니다. 즉, 나라에서 시켜서 하기는 하지만, 시장원리에 충실한 금융사 대출상품에 비해서는 큰 메리트가 없는 상품이라는 것이죠.

만약, 햇살론이 고금리의 상품이었다면 은행들은 리스크를 무릅쓰고서라도 간편하게 대출을 해줬을 겁니다. 수익이 되니까요. 물론 허용하는 대출절차 안에서 그렇다는 얘깁니다.

햇살론 심사기간 · 승인기간 단축방법

자, 일단 햇살론을 받기로 했다면, 최대한 빨리 받는게 좋겠죠? 그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서류를 꼼꼼히 준비하는 것입니다.

햇살론은 신청자가 은행에 대출을 신청하고 은행에서 신용보증재단에 보증심사를 신청해 부결사유가 없고 문제가 없으면 보증서를 발급해서 대출이 실행되는 구조입니다.

즉, 대출은 신청자의 신청으로 시작되는데, 여기서 중요한게 바로 신청서류입니다. 서류를 누락하거나 잘못 준비했다면 첫 단추부터 잘못 끼워지는 상태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승인기간을 최소화 하기 위해서는 담당자와 원활한 소통을 바탕으로 꼼꼼히 서류준비를 하는게 좋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전화번호: 1397)나 각 금융사를 통해 충분히 상담을 받는게 좋습니다.

물론 은행 자체적으로 심사가 많이 밀려있거나 하는 경우에 일손이 부족해 승인기간이 길어질 수는 있습니다. 이 경우에도 너무 처리기간이 길다고 다른 금융사로 변경해서 신청하시면 다시 처음부터 서류부터 제출해야 하므로 차라리 그냥 기다리시는게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말 시간을 단축하고 싶다면 온라인 햇살론 신청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창구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출실행기간이 짧아 심지어 당일대출도 가능합니다. 게다가 1.3%의 우대금리 혜택도 있습니다. 다만, 공인인증서가 필요하고 급여소득자만 신청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